본문 바로가기

포토샵

[PHOTOSHOP-TUTORIAL]강좌 빈티지 잉크 효과(Vintage Ink Effects tutorial)

반응형

강좌 빈티지 잉크 효과(Vintage Ink Effects tutorial)

포토샵을 이용한 빈티지 잉크 효과 강좌입니다.




가장 먼저 사용할 사진을 준비합니다.

저는, 최근에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알법한 영화 미녀와 야수 (Beauty and the Beast)’ 사진을 준비했습니다. 벨이라는 캐릭터를 너무 예쁘게 소화해낸 엠마왓슨(Emma Watson)과 그런 그녀와 절대 어울릴 수 없을 것 같은 야수가 춤을 추고 있는 동화 같은 사진이에요. 동화 같은 장면에 빈티지 잉크 효과가 잘 어울리기 때문에 이 사진을 준비했습니다. (설명충)


자, 그럼 사진을 불러와 봅시다.

① 준비한 사진을 복제합니다.(Ctrl+J : 레이어 복제)

② 복제된 사진을 흑백으로 변환합니다.(Ctrl+Shift+U : 흑백 변환)


원본 사진 위에 필터를 덧입혀 잉크 효과를 주기 위해 흑백 사진을 복제해야 돼요.

①② 흑백 사진 선택 후 두 번 복제(Ctrl+J : 레이어 복제)

③ 일단 컬러 사진은 사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원본 사진은 레이어 숨기기를 합니다.


이제 본격적으로 잉크 느낌이 들도록 필터를 적용해 봅시다.

① 가장 위에 있는 레이어를 선택합니다.

② 필터(Filter) >> 필터갤러리(Filter Gallery)

③ 수채화 효과(Water color) 선택 후 사진을 보며 적절히 조절해 줍니다.

⑤ 불투명도 역시 적절히 조절해 줍니다.


필터 종류만 잉크 윤곽선(Ink Outlines)을 선택하고 바로 위의 지시대로 작업합니다.


관리를 편하게 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작업했던 레이어를 합쳐봅시다.

 흑백 레이어들을 모두 선택합니다.

② 선택한 레이어를 합칩니다.(Ctrl+E : 선택된 레이어 합치기)

③ 수정할 사진의 전체 분위기를 좌우할, 빈티지 종이를 불러와서, 흑백 사진 레이어 아래에 배치시킵니다.

    (사진은 구글에 빈티지 종이 텍스쳐’, ‘한지 텍스쳐라고 검색하면 많이 나옵니다.)


① 흑백 사진 레이어를 선택하고 레이어 혼합모드(Blending Mode)에서 하드 라이트(Hard Light)를 선택합니다. 레이어 혼합모드를 적용함으로써 아래 레이어의 빈티지 효과가 흑백 사진에 입혀졌습니다.


이제 붓터치의 느낌을 주는 작업을 해볼 건데 살짝 복잡할 수 있으니 차근차근 따라해 보세요.

① 흑백 사진 레이어 위에 붓터치할 레이어 하나를 추가해 줍니다.

② 잉크 브러쉬로 사진이 보일 범위를 내 맘대로, 느낌대로 마구마구 붓터치합니다

③ Ctrl을 누른 상태로 레이어 이미지 부분을 클릭하면 방금 붓터치했던 모양대로 선택됩니다.

④ 그 상태로 흑백 사진 레이어를 선택합니다.

⑤ 레이어 마스크를 클릭합니다.


붓터치한 느낌이 완성됐네요ㅎㅎ 더 진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레이어를 복제해서 가우시안 흐림 효과를 주도록 하겠습니다.

①② 레이어를 선택 및 복제 해줍니다. (Ctrl+J : 레이어 복제)


① 복제 된 레이어를 선택하고 필터(Filter) >> 흐림효과(Blur) >> 가우시안 흐림 효과(Gaussian Blur)를 선택합니다.

③④ 반경과 불투명도를 적절히 조절해 줍니다.


[빈티지 잉크 효과] 완성

흑백의 잉크 효과도 충분히 예쁘긴 하지만 더 동화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 색상을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
① 맨 처음에 비활성화 했던 원본 사진을 활성화 시킨 후 빈티지 종이 위에 배치 및 선택 합니다.

② 혼합모드(Blending Mode)에서 색상(Color)을 선택합니다.


색상 추가 완성



같은 방식으로 작업한 결과물입니다.

사진 주인공은 레드벨벳 (Red Velvet) 아이린(IRENE) 사진이구요. 완전 여신이네요 ㅜㅜ


부족하지만 긴 강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

EGODEVELOPER BONGBIUS


반응형


이 블로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, 실구매 시 수수료를 제공받는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.
잰드케이